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CFO 자격인증
FAST
  • FAST란?
  • 시험요강
  • FAST홈페이지

CFSA란?

IFRS애널리스트(Certified IFRS Financial Statements Analyst)는 새로운 국제회계기준(IFRS)에 따른 재무제표 분석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검증하는 자격시험제도이다.

CFSA의 기본 목적은 IFRS 재무제표 분석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있다. 재무제표분석이라 함은 분개 및 회계처리와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내용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타 회사가 작성하여 공시한 재무제표를 대상으로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현금흐름, 기업가치평가, 신용분석 등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CFSA 시험의 범위는 재무제표 계정분석, 비율분석, 기업가치분석, Equity analysis, Credit analysis을 포함하며 재무제표 분석 응용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 동안 한국회계기준(K-GAPP)에 기반한 재무제표분석이 이루어져 왔으나, 이제부터는 IFRS 기반의 재무제표분석으로 바뀌어져야 된다. 앞으로 모든 상장기업이 IFRS 기준으로 작성된 재무제표를 공시하여야 하는 바, 상장기업들이 공시한 IFRS재무제표를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지가 지금부터 큰 과제이다. 이에 CFSA 시험제도는 타사가 작성해 공시한 IFRS 재무제표를 읽고 분석하는 능력을 조속히 배양하고 해당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따라서 “IFRS관리사” 시험이 자사의 회계처리 및 재무제표 작성능력에 관한 시험이라면, “IFRS애널리스트” 시험은 타사 재무제표에 대한 분석능력 시험이다. 기업분석, 증권분석, 신용분석, 기업가치평가 업무에 종사하는 자 뿐만 아니라 회계 관련 전문가도 재무제표 분석능력은 재무제표 작성능력과 별개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CFSA는 이러한 분들에게 신속히 IFRS 재무제표분석 전문가로 탈바꿈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민간자격증 제2010-053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