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CFO의 허브 KCFO
메인으로 협회소개 인사말
소개
  • 인사말
  • 명예회장 설립기념사
  • 재경부장관 설립축사
  • 설립목적
  • 연혁

재무 전문가 여러분

최근의 우리경제는 국제정치 불안과 세계경제의 침체로 인하여 실질 GDP 성장률이 2% 수준으로 하락하는 등 實物部門에서는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金融部門에서는 IMF 사태 이후 지나치게 높게 형성되었던 「리스크 프리미엄」이 점차 하락하면서 信用梗塞 상황이 상당히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하였습니다.

 

재무전문가 여러분

오늘날 세계경제의 조류를 보면 종전과는 다른 뚜렷한 변화를 읽을 수 있습니다.

技術革新과 情報擴散이 가속화됨에 따라 경제적 사고의 틀(paradigm)이 바뀌고 있습니다.

이제는 收穫遞減法則보다 收穫遞增法則이 일반화되고 있으며, 생산이 소비를 유발하기보다는 需要가 供給을 창조하는 경향이 뚜렷하여졌습니다.

 

문제는 1인 또는 소수의 사업자가 지구촌 시장 전체를 지배하고 이윤을 독점하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빈부격차가 확대되고 生産과 消費의 순환이 방해될 우려가 크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세계경제의 同伴 沈滯는 이러한 변혁기에 나타나는 過渡期的 副作用이 커다란 원인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존경하는 내외귀빈 여러분, 재무전문가 여러분

대내외 금융시장 여건은 예측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잠재적 환율경쟁과 함께 제2의 아르헨티나 사태가 발생하지 않으리라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또한 직접금융의 비중이 확대되는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환율과 주가의 변동은 곧 채권시장의 변동으로 연결될 것입니다.

 

과거와 달리 장부상의 BIS비율이나, 부채비율만 보고 재무 안정성을 평가할 수 없는 시기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오늘의 安定資産이 바로 내일 危險資産으로 변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자금조달이나 자금운용 양 측면에서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戰略的 財務管理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세계경제의 거시적 변화를 관찰하고 예견하는 능력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기업의 탄탄한 재무구조는 나라 경제의 초석입니다. 정부에서도 기업활동 내지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CFO의 역할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발전 방향을 강구하던 차에 재무전문가 여러분께서 스스로 머리를 맞대고 미래를 논의하게 되었음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CFO협회가 미래지향적, 전략적 재무경영을 유도하여 기업가치 증대에 이바지하고 나아가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힘을 다하여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한국 CFO 협회」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분의 건강을 기원하며 이만 축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