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CFO의 허브 KCFO
메인으로 협회소개 인사말
소개
  • 인사말
  • 명예회장 설립기념사
  • 재경부장관 설립축사
  • 설립목적
  • 연혁

저는 평소 현대 기업경영의 목표는 주주가치의 극대화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역할의 선두에 CFO가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CFO는 자원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배분하여 재무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지. 개별 사업부문의 사업가치는 얼마이며 사업통합을 통한 시너지는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가치있는 핵심역량에 경영자원이 집중되고 있는지 등에 대해 정확히 판단하고 대책을 입안하는 책임을 맡게 되는데, 이러한 업무는 기업의 가치와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저는 CEO가 무대의 배우라면 CFO는 무대의 연출자라는 누군가의 비유에 동감합니다.

 

여기 계신 많은 분들께서도 이러한 CFO 본연의 책임과 권한에 대해 저와 생각을 같이 하실 것이라 믿습니다만, 사실 오랫동안 우리의 관행과는 거리가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97년의 금융위기를 당하기 전까지 만해도 고속성장과 자금수요자 위주의 금융정책 덕분에 우리 기업은 平面的 財務管理만으로도 별 어려움 없이 자금조달과 투자활동이 가능하였습니다. 따라서 재무 및 기획과 관련된 많은 의사결정들이 정상적 절차에 따르기보다는 대주주나 CEO의 독단에 의해서 좌우되기가 쉬웠습니다. 생각건대, 과거 우리는 기업부문은 물론 정부부문에서도 財務 및 危險管理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무방비 상태로 있다가 1997년 금융위기를 맞자 허둥거리게 되었음을 시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다행히 금융위기를 계기로 우리 기업들도 재무구조 개선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고 CFO제도가 정착되어 가는 과정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우리 기업이 세계적인 경쟁을 이겨내고 일류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도 역시 CFO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입니다. 계속적인 사업구조조정과 재무혁신 없이는 한 기업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없으며, CFO는 이 두 과제를 전사적 차원에서 통찰하고 방향을 제시해 주어야 하는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새로운 산업의 트렌드를 예견하고 국제경제 환경의 변화를 감지하는 능력을 배양하여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부가가치의 원천이 어떻게 어디로 이동하는가를 살펴야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진지한 자세와 열정이 있을 때 비로소 立體的 財務戰略이 가능하며, 이것이 기업의 생존과 성공의 근간이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그리고 기업 스스로의 透明性 확보 또한 긴요하다 하겠습니다. 재무 건전성 없이 투명성이 확보될 수 없습니다. 기업의 재무구조를 지속적으로 개선시켜서 시장의 평가를 두려워하지 않을 때 비로소 시장의 신뢰를 받게 될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기업의 영업환경은 엄청난 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변화의 시대에는 오늘의 成功 요인이 바로 내일의 失敗 요인으로 변질될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재무구조가 튼튼한 기업이라도 부실이 언제 생길지 모르는 만큼 미리 알고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CFO는 신규투자, M&A, 사업매각 등과 같이 자사의 사업구조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의사결정에 대해서 관련 위험의 소재와 정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최근 미국 Enron사의 파산은 이러한 CFO 역할의 중요성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예라 하겠습니다. Enron사의 파산의 원인은 경영층의 무모한 사업 확충, 사업확장을 위한 편법적 자금조달, 회계분식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경영행태의 궁극적 책임은 창립자인 Kenneth Lay나 CFO인 Jeffrey Skilling에게 돌아가겠지만, 사실 이 모든 것은 CFO에 의해 주관되는 업무영역이라는 점에서 CFO의 책임 또한 큰 것입니다. 무모한 사업확장, 복잡한 부외거래, 신용등급악화를 피하기 위한 편법적인 자금조달 등과 관련되 경영위험에 대해 충분히 파악하지 못했거나, 설상 파악했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상사를 충분히 설득 혹은 견제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Continental은행에서 LBO업무를 보던 Fastow는 Skilling에 의해 1990년 36살에 Enron의 CFO가 되었습니다. 같은 해 미국 CFO Magazine의 올해의 CFO상을 수상한 그를 Skilling은 Enron이 추구하는 창조적 경영을 수행할 젊은 인재로 치켜 세우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지나치게 공격적이고, 자신의 마음에 안드는 사람을 위해하는 성격의 소유자로 그가 가진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는 전사적으로 공유되지 못했습니다. 더욱이, Enron의 LJM지분참여시 개인지분을 통해 수천만 달러의 이득을 챙기는 부도덕한 행위를 저질렀습니다.

 

우리는 과거 우리 기업에서도 흔히 볼 수 있었던 이러한 잘못된 관행이 당사자는 물론 기업과 주주가치는 물론 심지어 국민경제를 위해 할 수도 있다는 점을 뼈저리게 경험하였습니다.

 

내외귀빈 여러분 재무전문가 여러분,

 

저는 이 땅에서 과거의 잘못된 기업 관행이 사라지고 선진경영이 뿌리내릴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하며, 우리 기업과 경제를 위해 중차대한 이 과제의 중심에 여러분 CFO들이 있다고 확신합니다. 부디 여러분들이 깊은 교류와 이해를 통해서 우리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전문적, 기술적 깊이를 더하고, 아울러 전략적 사고 및 변화관리, 리더쉽에 관한 역량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시기를 기대합니다.

 

다시 한번 CFO협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여러분 모두 내내 건강하십시오.